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지역신문 모니터
CUSTOMER CENTER
031.244.7632
지역신문 모니터
 


제목 3월 첫째 주 경기지역 일간지 보도모니터 등록일 21-03-10 14:21
글쓴이 관리자 조회 38

3월 첫째 주 경기지역 일간지 보도모니터
모니터 대상 : 경기신문, 경기일보, 경인일보, 기호일보, 인천일보, 중부일보
모니터기간 : 3월 1일 - 5일



[첫 백신 접종 기사 ‘사망’에 제목 집중해 불안감 조장 ]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 이후 사망자가 나왔는데 기저질환의 악화로 인한 것이고 백신 접종과 관련이 없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우리나라에서도 백신 접종 이후 몇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시민들은 백신의 부작용인지, 기저질환의 악화인지 걱정하며 결과를 궁금해한다.

경기지역 언론의 대표적 기사 제목은 '사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기사의 제목은 독자에게 강한 인상을 준다. 사망에 초점을 맞춘 제목은 불안감과 불신을 불러오고 백신 접종을 기피하여 일상적인 생활의 회복을 가로막을 수 있어 제목 선정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경기신문>은 4일 ‘잇따른 사망’, <경기일보>는 4일 ‘AZ백신 접종 후...2명 사망’, <경인일보>는 4일 ‘안정성 의심받는 백신’, 5일 ‘사망자...20대도 포함’, <중부일보>는 5일 ‘백신 이상반응 ‘아나필락시스’ 말고 더 있다’라는 제목으로 불안감을 조장했다.



사설에서는 불안, 불신 조장을 처벌하고 투명하고 신속한 대응 요구


기사의 제목이 사망, 의심, 이상반응 등 부정적이었다면 사설에서는 불안, 불신 조장을 처벌하고 투명하고 신속한 대응 요구했다.

경기일보는 4일 사설 <불안·불신 조장 백신 가짜뉴스, 강력 처벌해야>에서 주요 명확한 사인이 없는 상태에서, 백신에 대한 불안과 불신을 조장하는 보도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경인일보는 5일 사설 <백신접종 사망사고, 투명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라> 에서 백신 접종 사망 사고를 투명하게 알려야 함을 언급했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건이 보도되었으나 대부분 기저질환이나 다른 요인으로 인한 사망으로 평가되었으며 직접적 원인이 된 사례는 현재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 관련 기사 목록

<경기신문> 고양·평택서 AZ 접종 후 잇따른 사망 (3월 4일)

<경기일보> AZ백신 접종 후… 고양·평택 요양병원 환자 2명 사망 (3월 4일)
<경기일보> 사설 불안·불신 조장 백신 가짜뉴스, 강력 처벌해야 (3월 4일)

<경인일보> 접종후 2명 사망 '안정성 의심받는 백신' (3월 4일)
<경인일보> 백신 접종후 사망자 3명 늘어… 20代도 포함 (3월 5일)
<경인일보> 사설 백신접종 사망사고, 투명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라 (3월 5일)

<인천일보 경기판> AZ백신 접종 후 2명 사망 이상 증상 호소도 잇따라 (3월 4일)

<중부일보> AZ백신 맞은 기저질환자 2명 사망 (3월 4일)
<중부일보> 백신 이상반응 ‘아나필락시스’ 말고 더 있다 (3월 5일)




[앞다퉈 홍보한 삼성 TV 광고성 기사]


삼성전자에서 TV신제품이 출시되었다. 기업에서는 이를 소비자에게 홍보하기 위해 언론매체를 활용한다. 지역신문이 이를 보도하며 각사의 기자명을 밝히며 보도했다. 상품 출시를 보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호평 잇따라’, ‘최고의 TV’, ‘유럽 이어 미 유력 매체도 극찬’이라는 제목으로 기자가 검증되지 않고 확인하기 어려운 긍정적 내용만을 확대 보도했다.
<경인일보>만이 4일 삼성전자, TV신제품 라인업 공개라는 제목으로 단순 보도했다.

minju

▶ 관련 기사 목록

<경기신문> 삼성 'Neo QLED' 미국 전문지서 호평 잇달아 (3월 2일)
<경기신문> 삼성전자, TV 신제품 대거 공개… 마이크로 LED 시장 공략 (3월 4일)

<경기일보> 美 유력 매체들 "삼성 Neo QLED 최고의 TV" (3월 2일)
<경기일보> 삼성, 글로벌 TV시장 수성 '이상무' (3월 4일)

<경인일보> 삼성전자, TV신제품 라인업 공개 (3월 4일)

<기호일보> "삼성 Neo QLED는 최고의 TV" 유럽 이어 美 유력 매체도 극찬 (3월 2일)
<기호일보> 삼성, 첫 미니 LED TV '네오 QLED' 등 신제품 라인업 온라인 공개 (3월 4일)




2021년 3월 10일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HOME MAP ADMIN
대표 : 송성영, 원용진 | 상호 :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 사업자번호 : 135-82-72465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영화로 26번길 21, 북문프라자 113호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 TEL : 031-244-7632
copyrightⓒ2020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all rights reserved.